불교적 세계관은 그로 하여금 국권을 되찾기 위한 논리화의 체계와 그것을 행동으로 실행하는 채찍의 역할을 하도록 했다. 그래서 그는 혼돈과 무명을 극복하여 빛을 주는 구원자가 되고자 했다. 그가 민족대표 33인의 대열에 참가한 것은 불법(佛法)의 구도자인 승려로서라기보다는 식민지의 지성인으
Ⅰ. 불교적 상상력
「등신불」은 나의 삶의 이야기에 대응하는 만적의 죽음의 이야기가 골격을 이루고 있지만, 나의 이야기는 내부 즉, 만적의 이야기를 드러내기 위한 외형에 불과하다. 삶의 문제/죽음의 문제라는 대칭적 구도를 갖고 있으나 나의 이야기는 어디까지나 부차적이다. 죽음의
1, 요약
1) 침묵의 아름다움 부석사
“하늘의 달은 차가운 기운을 머금고 구름을 헤집고 정처 없이 흘러만 간다. 저 하늘의 구름이, 달이, 바람이 어디론가 흘러가듯이 우리들의 삶도 흘러만 갈 것이다. 흘러가는 삶이 모이면 역사가 되고, 그 역사는 사람을 울리기도 하고 회한에 들게도 한다.” -4
종교는 라틴어로 Religio, 영어로 Religion이라고 해서 사람이 초인간적인 위력을 인식하고 이에 대한 신뢰의 정을 느끼며 희생을 바치고 기원, 예배하며 나아가서는 흔히 제사의식을 행하고 의무 관념에서 복종, 종사하는 생활을 말한다. 그렇지만 학자들에 따르면 이런 정의만 가지고는 종교라는 현상을
Ⅰ. 개요
전쟁의 와중에 일본에 이식된 주자학적 세계는 17세기 초반에 급속도로 확산되었다. 林羅山은 주자학의 입장에서 반불교적 기치를 내걸고 계몽활동에 앞장섰다. 당시 林羅山이 주자학의 경전을 강의했을 때, 수많은 사람이 몰려들어 성황을 이룰 정도였다. 이러한 주자학적 사고는 당시 성
1. <최척전>의 불교적 환상성에 대한 고찰의 필요성
<최척전>은 17세기에 주목받는 소설이다. 그것은 이전의 소설들과 달리 전란에 대한 사실적인 묘사가 컸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와 동시에 <최척전>에서는 사실성과는 거리가 있는 ‘불교적 요소’가 작품의 특정 부분이 아닌 전체 사유에 반영되고
불교적 요소’와 관련
지어 고찰해보았다.
<최척전>이 등장한 17세기는
소설의 시대이며 전란의 시기였다.
또한 , 이 시기 소설들은 기존의 서사물들과 달리
현실을 소설에 투영하는 듯한 사실적인 양상을 보였다.
<최척전>은 <운영전>, <주생전> 등 기존 작품들과는 달리 직접적으로
김아타의 작품세계
정신분석학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에 관심
정신병동에 직접 들어가서 환자들의 사진을 촬영
-‘정신’을 만나고자 노력함
-훗날 이 작품활동을 스스로 ‘미친 짓’이라고 평가
하이데거의 존재론
-<세계-내-존재>에서 하이데거의 존재론을 표현함
-모든 대상의 존재를 부각
. 특히 집안에 집중적으로 산재해 있는 고구려 고분벽화에는 악기를 연주하는 선인과 선녀, 학을 타고 나는 신선, 사신도, 비천상의 도교적인 주제와 연꽃, 보살상 등 불교적인 것 등을 생동적인 형태미와 화려한 색채로 표현하여 고구려인들의 내면세계를 독자적인 조형성과 회화미로 승화시켰다.
4. 김만중의 생애와 사상관
김만중의 호는 서포이며 인조 15년에 출생하여 숙종 18년까지 파란만장한 삶을 살았다. 그는 유복자로 태어나 부친을 한 번도 보지 못했음을 한으로 여겼고 어머니 윤 씨에 대한 효성이 각별했다. 어머니의 엄격한 훈육 아래서 영특한 자질을 타고난 서포는 16세에 진사시험